KTX-SRT 내년 말 통합… 교차운행으로 좌석난 대응

2026년 3월부터 수서역서도 KTX탄다

 

전남투데이 김윤걸 기자 | 정부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에스알(SR)로 이원화돼 운영되던 고속철도를 내년 말까지 통합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 3월부터 수서역에서도 KTX 열차를 탈 수 있게 하고, 하반기부터 KTX와 SRT를 혼합 편성·운영해 좌석 공급을 최대한 늘릴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8일 이러한 내용의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발표했다. 계획대로 통합이 이뤄지면 코레일과 SR은 2013년 12월 분리된 이후 약 13년 만에, 고속철도는 SRT가 2016년 12월 운행을 시작한 지 10년 만에 다시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철도 경쟁 체제가 막을 내리고 독점 구조로 돌아가는 셈이다.

 

정부는 좌석 부족과 지속적인 안전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운영 통합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평택~오송 구간 선로용량이 포화돼 증편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원화 체계의 비효율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져 왔다.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고속철도 통합은 좌석난과 안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추진되고 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10년 가까운 경쟁 체제의 편익과 비효율을 비교하면 통합에 따른 효율 증대 효과가 더 크다는 정책적 판단을 내렸다”며 “고속철도 분리 운영을 정책 실패로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내년 3월부터 이용률이 낮은 시간대 서울발 KTX를 수서역에 투입해 좌석공급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KTX와 SRT 차량을 혼합 편성해 서울역과 수서역을 자유롭게 오가는 방식으로 운영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새로운 구간 투입에 필요한 안전성 검증을 거쳐 내년 6월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동시에 고속철도 예·발매 시스템의 단계적 통합도 추진한다. 우선 코레일톡(KTX) 애플리케이션(앱)과 SRT 앱 모두에서 검색 지역 인근 역이 나타나도록 한다. 예컨대 서울로 검색하면 서울·용산·수서역이 한 번에 조회되는 식이다.

 

이를 기반으로 SRT와 일반열차 환승 시 요금할인을 도입하고, KTX↔SRT 열차 변경 시에는 취소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이용자 중심의 개편이 추진된다.

내년 말을 목표로 기관 일원화도 추진한다. 우선 통합 기본계획 수립과 조직·인사·재무설계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동시에 국토부 내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을 설치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기업결합 심사 등 법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통합은 단순 흡수 방식이 아니라 한국 철도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SR 직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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