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학생 성장 이끄는 수업·평가 역량 S-Final 연수로 높이다

 

전남투데이 조평훈 기자 | 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2025 S-Final 중등 교원 평가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력 신장과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는 평가 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기획되었고, ▲지필평가 문항 제작 역량 강화 연수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 연수의 두 가지 주제로 각각 5월과 7월에 걸쳐 진행된다.

 

그 첫 시작으로, 5월 20일에는 관내 중학교 국어·사회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지필평가 문항 제작 역량 강화 연수’가 실시되었다. 이번 연수는 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전문성을 강화하고, 수업과 평가의 질을 함께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특히 교과 성취기준에 기반한 문항 설계와 실습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것이 특징이다.

 

연수는 교육부 학생평가 중앙 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남악고 최00 교사의 공통 강의 ‘성취평가 평가도구의 이해’로 시작되었다. 이후 국어·사회 교과로 나뉘어, 각 교과별 멘토 강사 5명과 함께 참가 교사들이 실제로 제작한 문항을 바탕으로 모둠별 실습과 피드백 컨설팅을 진행하며 문항 제작의 전문성과 실전 적용력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사회과 교사는 “문항을 만들 때마다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지만, 여전히 부족함을 느낀다”며, “오늘 연수를 통해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문항 제작의 기본 원리를 다시금 점검하고 실전 감각을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고, 평소에 궁금했던 점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허동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우리 교사들이 평가 전문성을 한층 더 높이고, 실제 수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교사의 성장은 곧 학생의 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열쇠이며, 앞으로도 교사가 수업과 평가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학생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교육지원청은 오는 5월 22일과 23일 양일간 영어·수학·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제2차 및 제3차 ‘문항제작 역량강화 연수’를 이어서 실시하고, 7월 10일과 11일 에는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논술형 평가 역량강화 연수’를 차례로 실시할 예정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