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탁상훈 기자 | 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경애)은 13일 전남도립대학교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 2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교운영위원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학교운영위원회가 단순한 형식적 기구가 아니라, 실질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운영의 핵심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학교운영위원으로서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 주요내용은 ▲ 학교운영위원회의 이해에 대한 연수로 학교운영위원회의 법적 근거, 구성 및 운영 방식,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과 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하며 위원의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을 강조하였으며,
▲ 행복리셋연구소 강은미 대표의 부모교육 특강에서는 자녀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심리적·정서적 태도의 중요성과 부모 효능감 증진을 위한 전략 및 핵심 메시지가 제시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경애 교육장은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중요한 의사결정 기구로서,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담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교육의 민주성,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