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확산

 

 

소방청은 최근 재난의 양상이 복합화되고 예측 불가능한 재난이 증가하고, 재난의 유형 또한 다양화됨에 따라, 정부와 국민 개개인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하여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이다.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5세 미만의 유아기부터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신체 반응 및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일상 속 재난 대처요령 학습 및 실천을 위해 4개분야(응급처치, 화재, 생활안전, 재난안전)의 소방 안전 가이드를 제작, 배포하여 안전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활성화를 추진한다.

 

둘째,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이다. 이웃을 돕는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반복 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육체계를 정립하고, 안전교육 전문 강사 양성, 장애인 맞춤형 체험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을 재정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교육 인프라를 확대한다.

 

셋째, “정부도 역할을 다하는(By Govenment)”이다. 정부가 역할을 다하는 사회적 시스템 작동 및 개선을 위해 장애인 등 취약계층 관련기관, 단체와 민관 협업을 통해 ‘안전’ 가치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계부처와 협업을 강화하여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챙긴다. ​

 

또한 이 같은 소방안전 문화를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슬로건’으로‘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을 대표 슬로건을 선정하였으며 이번 소방안전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홍보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재난 발생 시 스스로의 생명을 지키고 타인을 돕는 행동이 구현될 수 있도록 습관화하여 모든 국민이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재난에 대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안전문화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