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성남 기자 | 소주와 맥주 가격이 지난해에 이어 원재료‧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등의 인상으로 인해 올해도 상승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와 주류 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이 지난해보다 리터(ℓ)당 30.5원 올라 885.7원이 되면서 지난해 리터당 20.8원 오른 것보다 세금 인상 폭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맥주 세금 인상은 통상 주류회사의 출고가 인상으로 이어진다.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전기료 등이 계속 오르고 있는 것도 맥주 출고가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소주의 경우 맥주처럼 주세가 인상된 것은 아니지만 원가 부담이 출고가 인상을 압박하고 있다.
소주는 에탄올에 물과 감미료를 섞어 만드는데 10개 주정 회사가 공급하는 주정을 국내에서 독점 유통하는 대한주정판매가 지난해 10년 만에 주정값을 7.8% 올렸다.
제병 업체가 소주병을 공급하는 가격도 병당 180원에서 220원으로 20% 넘게 인상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원가 부담 때문에 소주 출고가가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게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주류업체들은 지난해 이미 소주와 맥주 출고가를 3∼6년 만에 일제히 인상한 바 있다. 국민 정서상 주류 가격을 쉽게 올릴 수 없어 몇 년간 쌓인 인상 요인을 지난해 몰아 가격에 반영한 것이다.
주류 회사가 2년 연속 출고가 인상을 결정할 경우 마트나 식당에서 파는 소주 가격은 더 큰 폭으로 오르게 된다.
지난해 1병 출고가가 85원가량 오르자 마트와 편의점 판매 가격은 100∼150원이 올랐다.
올해도 비슷한 추세로 출고가가 오른다면 식당에서 ‘소주 1병 6000원’ 가격표를 보게 될 수도 있다.
다만 하이트진로·오비맥주 등 주류 업체들이 아직은 올해 출고가 인상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1월에 맥주 출고가를 올린 만큼 올해 추가 인상은 최대한 자제하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