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립미술관, 2023 JMA 어린이 미술 페스티벌 운영

 

전남투데이 조은별 기자 | 전남도립미술관(관장 이지호)은 예술과 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문화적 소양을 기르고 예술의 가치와 즐거움을 발견하는 2023 JMA 어린이 미술 페스티벌: 즐거운 미술관을 11월 11일 10시부터 18시까지 개최한다.

 

미술관 개관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이번 행사는 ‘언제나, 누구나, 예술로 즐거운 미술관’을 주제로 한 어린이·가족 대상의 대규모 현대미술 페스티벌이다.

 

어린이의 예술적 재능을 자유롭게 펼치는 미술대회와 미술관에서만 가능한 창의적 예술 경험을 모토로 작가&작품과 소통하는 현대미술 워크숍(2종 4회), 미술관을 방문한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10종), 공연, 인형극 등(4종)을 통해 전남도민의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하였다.

 

이번 행사의 대표 프로그램 <즐거운 미술관>은 ‘내가 경험한 즐거운 미술관’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어린이 미술대회이다.

 

전남에 거주하는 어린이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심사를 통해 대상별로 2개의 부문(창의적 표현상, 즐거운 이야기상), 총 60점을 선정한다.

 

수상작으로 선발된 어린이는 제1회 전남도립미술관 어린이 작가로 위촉, 상장(상품) 수여 및 미술관에서 개최하는 어린이 전시에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24년에 어린이 자문단으로 활동하며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JMA 워크숍>은 미술관을 방문한 어린이와 가족이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소장품&작가 연계 교육프로그램이다. <JMA 소장품 워크숍>은 미술관의 소장품인 자비에 베이앙(Xavier Veihan) 의 <Bird n∘2>와 연계한 창작활동으로 가족이 함께 작품을 감상하고 우리 가족만의 조각작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JMA 작가 워크숍>은 전남 지역에서 활동 중인 윤세열 작가와 함께 10미터 길이의 수묵 드로잉을 완성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어린이가 함께 만든 작품은 향후 야외 시민광장에 전시할 예정이다.

 

야외 시민광장에서는 미술관을 방문한 관람객이 자유롭게 참여 가능한 놀이 공간, 예술놀이터를 운영한다. 어린이 화가가 되어 가족의 자화상을 그려보는 <당신을 그려 드립니다Ⅰ>와 여러 형태의 액자가 인쇄된 대형 벽면을 관람객 각자의 작품으로 하나씩 채워나가는 <우리 모두는 예술가입니다>, 바닥에 설치된 피아노 건반을 연주하며 즐거운 미술관을 몸으로 표현해 보는 <워킹 멜로디>를 별도의 예약 없이 참여 가능하다.

 

또한 배은하 작가와 함께 미니 캔버스에 팝아트를 그려보는 <미니 드로잉>, 내가 원하는 색과 모양으로 아이싱하여 얼굴 모양 쿠키를 만들어보는 <맛있는 드로잉>, 미술관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색칠하여 핀버튼을 만드는 <미술관 에티켓>, 미술관 셰프에게 주문한 클레이로 나만의 미니 조형물을 제작하는 <맛있는 미술관>, 페이스 페인팅 체험 <컬러풀 페이스> 등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미술관 내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이뤄진다.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디지털 자화상을 그려주는 <당신을 그려드립니다.Ⅱ>, 예술과 함께한 특별한 경험을 그림일기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미술관 그림일기> 등의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미술관 야외무대에서 가을의 끝자락 아름다운 선율로 감성을 자극하고 유쾌한 이야기로 웃음을 주는 다양한 형식의 공연이 펼쳐진다.

 

제1회 페스티벌 개최를 축하하는 카파밴드의 공연을 시작으로 어린이가 좋아하는 클래식과 동요를 연주하는 블리스 앙상블의 클래식 공연, 마리오네뜨 인형극과 마임을 결합한 창작극단 분홍양말의 인형극, 배트맨과 함께하는 매직 버블쇼 등을 프로그램을 참여하며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이지호 전남도립미술관장은 “전남을 대표하는 미술관으로서 지역 어린이들이 미술관에서 예술로 마음껏 상상력을 키우고 가족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예술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 세대를 위해 연례행사로 기획, 예술로 마음껏 상상력을 키우며 즐거움을 나누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 JMA 어린이 미술 페스티벌: 즐거운 미술관은 전남도립미술관이 주관하고 LF스퀘어 광양점이 후원하는 행사로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립미술관 누리집 (https://artmuseum.jeonnam.go.kr) 공지사항과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문의 사항은 학예연구팀/061-760-3222로 문의하면 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