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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학생 방과후학교 전자카드 결제 도입

농협은행 광주본부와 업무협약…3월부터 시범 운영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광주시교육청은 23일 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NH농협은행 광주본부와 ‘특수교육대상학생 방과후 특기·적성지원 전자카드 결제시스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광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방과후교육 특기·적성지원 편의를 돕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오는 2026년 3월부터 방과후교육 특기·적성지원 전자카드 결제를 시범 운영한다. 전자카드 시스템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특기·적성교육 카드를 발급 받아 교육 프로그램 교육비를 결제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학생이 교육비 영수증을 학교에 제출해 정산받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시교육청은 시범 운영결과를 분석한 후 오는 2027년부터 개별지원을 받는 모든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전자카드를 발급할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는 실질적인 방과후 지원 정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방과후에도 학원 및 교습소 등 외부 교육기관을 활용해 특기·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남구,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콘체르토’ 최우수상

양림동 주민들과 협력한 문화축제 우수사례 선정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광주 남구와 양림동 주민이 민관 협치로 추진한 문화예술 축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선정한 문화정책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23일 남구에 따르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강원특별자치도 경제진흥원은 지난 22일부터 이틀간 상지대학교에서 ‘2025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콘체르토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문화와 도시, 그리고 회복력’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문화정책과 사업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진대회는 문화 거버넌스 구현과 문화 활동 활성화, 문화 기반 도시활력 3개 분야로 치러졌으며, 이날 본선에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85곳에서 제출한 160개 정책 가운데 지난달 1차 심사에서 합격점을 받은 86개 정책만 무대에 올랐다. 남구는 1분야인 문화 거버넌스 구현 부문에서 다른 지역 기초자치단체와 경합을 펼쳤고, 현장 발표 및 심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해 최우수상을 손에 넣었다. 양림동 협치형 문화축제 사례는 이번 대회에서 주민 주도의 민관 협치 거버넌스 구축 대표 모델로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평

광주광역시 남구, 적극행정 최우수 ‘고향사랑, 폭우 피해 복구’

하반기 우수공무원 6명 선정, 주민체감 성과 창출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광주 남구는 22일 “주민들의 불편 사항 해소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창의적인 생각으로 행정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공직자 6명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방면의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을 위한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거나 재정 절감에 기여하는 사업 등을 추진한 주인공들이다. 먼저 최우수상 영예는 주민자치과 고수진 주무관에게 돌아갔다. 고 주무관은 지난 7월에 기록적인 폭우로 관내 도로와 하수도 등 공공시설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자 신속히 고향사랑 기금 운용 심의위원회를 개최한 뒤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으로 피해 복구비 2억 6,600만원을 긴급재원으로 확보하는 기지를 발휘했다. 민생경제과 박경민 주무관과 복지정책과 이시정 주무관은 우수상 수상의 주인공이다. 박 주무관은 지역상권 활성화 차원에서 관내 82곳의 동네 상권을 골목형 상점가로 확대 지정하는데 앞장서고,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 등록율을 끌어 올린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 주무관은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3곳과 협력해 관내 17개동을 순회하며 취약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광역시 내 동지역 농민들의 역차별 해소 및 농업정책 기준 개선 촉구 건의안 채택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광주 남구의회는 19일 제31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정창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역시 내 동지역 농민들의 역차별 해소 및 농업정책 기준 개선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정 의원은 “농업은 국가 식량안보와 생태환경 보전, 지역 공동체 유지에 중요한 산업임에도, 정부의 농업·농촌 정책은 여전히 행정구역상 ‘읍·면’ 여부를 기준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광역시 내 동지역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농민들이 광범위한 정책배제와 구조적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국비 사업 계획 단계에서 대상 제외 문제를 언급하며, 농촌공간정비사업, 농촌고용인력 지원사업 등 다수의 국비 사업이 ‘읍·면’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동지역 농민들은 공모 기회조차 부여받지 못하는 구조임을 설명했다. 또한, 동일 제도 내에서 요건 차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공익직불금 중 소농직불금은 농촌지역 거주 농업인으로 인정되지 못하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면적직불금만 선택 가능하여, 제도 선택권이 제한되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지원수준의 격차 문제로, 농업인 건강보험료 경감 제도에서도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오영순 의원, 제31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5분 발언

“에너지밸리 산업단지 지속 성장 위한 전담 지원체계 구축 등 제언”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오영순 광주 남구의회 의원은 19일 열린 제31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남구 에너지밸리 산업단지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구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오 의원은 “에너지밸리 산업단지는 압촌·지석·대지·석정동 일원에 광주·전남 공동 혁신 전략인 에너지 신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조성된 스마트 에너지 산업 특화 단지”라고 설명하며, 해당 단지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지역 인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남구의 미래 전략 산업의 거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산단 조성 이후 기업 유치와 정착을 위한 생활·행정·기반 지원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을 지적하며, “입주 기업들은 교통 접근성 부족, 노동자 편의시설 미비, 산업단지 인지도 부족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 의원은 남구청이 지난 6월부터 입주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간담회를 이어온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이를 통해 교통사고 다발 사거리 점멸등을 정상 신호체계로 개선하고, 산업단지 내 금융기관 부재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농협과 협의해 금융 지점 신설을 추진하는 등 기업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박상길 의원, 제316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발언

‘백운광장 중심 통합 발전 전략과 청년 정책 확대 제언’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박상길 광주 남구의회 의원은 19일 열린 제31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남구의 도약을 위한 백운광장 중심 통합 발전 전략과 청년 정책 확대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박 의원은 2025년 한해동안 남구가 주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실질적 성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도시경관 개선과 푸른길 보행환경 정비로 쾌적한 생활공간을 조성하고, 도시재생마을협력센터 운영으로 주민과 지역 미래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남구시설공단 출범으로 공공시설 관리 기반을 다지고, 무료 셔틀버스와 천원택시 운영을 통해 교통 취약계층의 이동권을 개선했다고 평가했다. 남구동행카드와 전 지역 골목형 상점가 지정은 소상공인 매출 회복과 지역 소비 선순환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특히 백운광장 일대 배수 정비와 현장 대응 강화로 집중호우 시 침수 위험을 낮춰 ‘안전한 남구’로 한걸음 다가섰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2026년 새로운 백운광장 시대를 열기 위해 첫번째, 백운광장 일대를 남구 대표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한 통합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사직동 시간우체국, 양림 역사문화마을, 로컬푸드 직매장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노소영 의원, 제316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발언

“구민 지원사업 ‘마무리’ 행정 중요성 강조”

전남투데이 김경민 기자 | 노소영 광주 남구의회 의원은 19일 열린 제31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남구가 추진하는 구민 대상 지원사업의 ‘시작’뿐 아니라 ‘종료와 마무리 과정’에 대한 행정적 책임과 절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 의원은 “남구는 2023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100건이 넘는 신규사업을 시작했으며, 이러한 시도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완료·중단·폐지된 사업 역시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종료 과정의 투명성과 설명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신규사업은 타당성 검토와 예산 심의, 성과계획 설정 등의 여러 절차를 거쳐 시작되지만, “일부 사업은 내부여건 변화나 예산 미확보 문제로 중단된 사례도 상당한데 종료나 중단 과정에서는 충분한 설명이나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민 생활과 밀접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사업일수록 종료 시 체감되는 영향이 크다며, 주민들 사이에서 “어느새 사라졌다”거나 “왜 없어졌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뒤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노 의원은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 주민들이 행정에 느끼는 신뢰와 정책 예측 가능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