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문수영)는 청소년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삶의 목표를 정하고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포상제는 연령에 따라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만9~13세), 국제청소년성취모상제(만14~24세)로 참여 가능하며, 4~5가지 영역에서 청소년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 달성시 포상으로 동장·은장·금장이 수여되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운영기관인 각화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5월부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청소년성취포상제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활성화 하기 위해 노력을 다 하고 있다.
포상제에 활동하고 있는김새봄 청소년(만 10세, 각화청소년문화의집)과 박은채 양(만 10세, 각화청소년문화의집)은 올해부터 포상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포상활동으로 피아노로 한 곡 완곡하여 공연하기, 칼림바 연주, 배드민턴으로 체력 단련하기 등으로 포상제에 참여하고 있다.
김새봄 청소년은 “예전에는 계획을 세워 무언가를 하거나, 하고 싶을 때 하고 싶은 만큼만 했었는데 청소년성취포상제 활동일지 덕분에 계획을 세워 활동을 하니 규칙적인 생활에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박은채 청소년은 “여러 활동을 1시간씩 하고 나서 꾸준히 한다는 것이 뿌듯했고, 평상시에도 좋아하는 활동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성취포상제를 계기로 글도 쓰고 사진 촬영하면서 활동지를 작성해가는 모습을 보니까 내가 부지런해진 느낌이 들었다.” 고 전했다.
청소년성취포상제 참여는 e청소년(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에서 청소년포상제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거주 지역 사무국의 포상담당관과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포상담당관은 포상제 활동의 계획과 방향 설정은 물론 활동기록 및 승인을 통한 진도관리까지 지원한다.
광주사무국에서는 포상을 완료한 청소년들에게 인증서 등 포상물품을 제공하고 포상식을 개최하고 있다.
청소년성취포상제 참가할 수 있는 기관을 확인하고 싶다면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gjcenter.net)에서 확인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062-234-075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