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길룡 기자 | 프로축구 광주FC가 K리그 최초 관중 분석 AI 시스템으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광주는 지난 5일 하나은행 K리그1 2025 12R 김천전 홈경기부터 홈경기장 내 주요 공간에 인공지능(AI) 기반 영상 분석 카메라를 설치해 다양한 데이터 수집·분석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CRM 마케팅을 목표로 하는 광주의 관중 분석 AI 시스템 도입은 K리그 최초이며, 프로스포츠 구단 중에는 kt 위즈에 이은 두 번째이다.
기존에는 경기 전술 분석, 선수 움직임 분석 등 경기력 개선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활용했던 것과 달리, 광주는 K리그 최초로 관중을 대상으로 하는 CRM 마케팅을 위한 AI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번 시스템은 관중 입장 동선 및 혼잡도, MD샵 및 매점의 체류 시간과 소비 흐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상품 진열, 인력 배치, 대기시간 최소화 등 운영 전략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됐다. 특히, AI 기반 자동 모자이크 기술이 적용돼 영상 내 개인정보 보호를 철저히 준수한다.
광주는 이 시스템을 통해 과학적·정략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의사 결정 체계를 구축 중이며, 향후 ▲스폰서십 가시성 향상 ▲팬 분석 기반 매출 증대 ▲안전관리 강화 등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해당 시스템은 테스트 운영 중이며, 추후에는 QR코드를 활용해 MD샵, 입장 게이트, 화장실 등 혼잡 구역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팬들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관람 경험을 개선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구단 관계자는 “AI 기반 시스템은 단순한 경기장 운영 기술을 넘어, 팬 중심의 구단 운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AI를 접목한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및 수익모델 다각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