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소방출동로 확보에 우리 모두 동참하자

-장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서진-

장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서진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하는 사건 사고 중 하나는 화재일 것이다. 

화재현장은 빠른 소방차 도착이 중요하다. 화재발생 후 5분이 지나면 연소 확산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피해가 가속화 되므로 그 전에 도착하여 소방 활동을 수행해야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러나 화재현장에 5분 이내 도착한다는 것이 그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늘어나는 자동차 수에 비해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밀집지역 및 주택가 이면도로나 골목은 말할 것도 없고 아파트 주차장에도 자동차들이 무질서하게 주차되어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

매번 소방서는 주택 및 상가 밀집지역, 공동주택 아파트 단지내 소방차 전용구역에 대한 주차금지 등 대대적인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를 통해 국민들의 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국민 개개인의 의식변화이다. 

공공의 안전을 위해 주ㆍ정차 금지구역에 차량을 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특히 골목길 등에 부득이 주차할 경우는 소방차가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하며, 출동 중인 소방차를 발견하면 곧바로 먼저 통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 사랑을 실천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1분 1초가 급한 화재 현장에서 불법 주ㆍ정차된 차량 때문에 현장에 소방차 도착이 늦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나와 가족, 이웃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방출동로 확보에 동참해 주실 것을 정중히 부탁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