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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부터 뻥 뚫린 항만보안... 4대 항만 모두 국제보안규칙 위반

 

[전남투데이 서영록 기자]  4대 항만공사(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모두가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해상보안규칙(ISPS Code)을 위반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서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이 13일 4대 항만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항만보안의 가장 기본인 차량 검문·검색에 문제점이 심각하다. 현실에 맞게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16~20년) 국내 4대항 보안사고는 2016년 10건에서 2019년 0건으로 감소했으나, 2020년 10건이 발생하면서 다시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확인됐다. <표 1>

 

 해양수산부와 4대 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항만공사 검문·검색차량 차량출입부’자료에 따르면 4대 항만공사별로 검문·검색 비율이 상이하나, 보안계획서가 수립된 2013년 이후 검문·검색 기록을 증명할 어떠한 서류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표 2>

 

 4대 항만공사 모두 RFID 항만출입관리시스템 기록은 보유하고 있으나, 해양수산부는 시스템 출입기록이 ‘항만시설소유자가 「국제선박항만보안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실시하는 보안 검색에 대한 기록으로 볼 수 없다’고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9·11테러 이후 국제사회에서 안보 관련 정책을 강화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0)가 정한 ISPS Code(국제선박·항만시설 보안규칙) 기준을 국내 항만시설보안계획서에 반영하여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4대 항만은 ISPS Code의 항만시설보안계획서 수립 및 이행에 관한 규정을 따르고 있지 않아 국제해상보안규칙을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국제해상보안규칙을 위반할 경우, 국내 선박이 미국에 입항 시 강도 높은 보안 제재를 당하는 등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서삼석 의원은 “항만공사는 청와대·공항 등과 같은 ‘가’급 국가보안시설로 분류되어 있으나, 가장 기초적인 입출국 검문·검색부터 심각한 보안 헛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통일된 항만 차량 검문·검색 보안 규칙을 마련하고, 항만시설보안계획서를 재검토해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표 1> 4대항 보안 관련 사건 현황

 

 

기 관 명

2016

2017

2018

2019

2020

부산항

3건

(밀입국 1, 행방불명 2)

4건

(무단침입 2, 해상도주 2)

1건

(해상도주)

-

9건

(밀입국 6, 무단침입 1, 해상도주 2)

인천항

6건

(밀입국 4, 행방불명 1, 해상도주 1)

-

2건

(밀입국)

-

-

여수·광양항

1건

(행방불명)

---

1건

(해상도주)

울산항

-----

총계

10건4건3건-10건

 자료: 해양수산부

 

<표 2> 4대 항만공사 차량 검문검색 일지 현황

 

 

구분

보안1등급(상시) 기준

차량 검문검색 기준

차량 검문검색 증명

비고 

ISPS Code

○모든차량검색

 - 2.5톤 이상 5% 검색 

 - 2.5톤 이상 “컨” 5% 검색 

  

부산항만공사

○ 2.5톤 미만의 차량 50% 검색

 - 2.5톤 이상 5% 

 - 컨테이너 운송차량 5%

  1. 기록 X
  2. 증명불가

「국제선박항만보안법」 

제25조제1항 위반 

인천항만공사

○모든차량검색

 - 화물차량 5% 검색  

  1. 기록 X
  2. 증명불가

울산항만공사

○ 모든차량 100% 검색실시 

 - 단, 화물운송 차량 등 항만을 상시출입하는 차량은 원활한 항만운영을 위하여 검색비율 조정·운영 

  1. 기록 X
  2. 증명불가

여수광양항만공사

○ 출입차량 20% 이상 검색실시

 - 검문검색은 검색 비율별 지속시간을 고려하여 매시간 정각부터 종료시까지 실시한다

 - 5%(정각~5분), 10%(정각~10분), 20%(정각~15분), 50%(정각~30분)

  1. 기록 X
  2. 증명불가

자료: 4대 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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