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온라인 추석 “안전” 선물은 소화기와 감지기로(문병운 장흥소방서장]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예년 같으면 설렘으로 가득할 때지만 올해 추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온라인 제사, 벌초 대행 등 비대면 추석을 맞이하고 있다.

온라인 추석을 맞이한 이번 추석 선물은 특별히 부모님 댁 안전을 위해 꼭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다. 바로 주택화재 예방을 위해 필수적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선물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연평균(‘12~’20년) 전체 화재에서 주택화재의 비율은 약 18%인 반면, 화재로 인한 전체 사망자의 46%가 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다. 주택화재로부터의 “안전”은 주택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소화기는 화재발생 초기 소방차 한 대의 효력을 지닌 안전 필수품이다. 간편하면서 효율적인 소방시설로 각 가정에 세대별, 층별로 1대 이상 비치하도록 한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연기를 감지하여 자체 음향장치로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게 한다. 주택내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여 인명피해를 예방하도록 한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굴뚝을 꼬불꼬불하게 만들고 아궁이 근처의 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곡돌사신(曲堗徙薪)의 고사성어처럼 온라인으로 맞이하는 이번 추석에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선물로 안전을 선물하는 풍성한 추석이 되었으면 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