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군산해경, 원거리 도서지역 오염사고 대비 방제자재 운송교육 실시

 

[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군산해양경찰서(서장 김충관)는 9일 사고대응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원거리 도서지역의 해양오염사고에 대비해 해양경찰 헬기로 방제자재를 운송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의 목적은 관내 어청도 등 원거리 도서지역은 대규모 오염사고 발생 시 사고 대응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기상악화 시 접근이 곤란하여 인근 마을어장, 양식장 등에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항공 화물운송이 가능한 해양경찰 헬기를 이용해서 신속하게 방제자재를 운송하고 초기 방제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군산 어청도에는 패류와 해조류 등을 양식하는 9개의 양식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면적은 총 128.44 ha에 이르고 있다.

이날 교육은 항공대에서는 항공운송 이론과 카고 케이블 연결방법, 화물 인양 방법 기술 등의 실습과 교육을 담당했고, 방제과에서는 원거리 섬지역 오염사고 시 사고대응 방법과 오일펜스 등 방제자재 설치방법 등의 교육을 통해 노하우를 상호간에 전파했다.

김백제 해양오염방제과장은 “해양오염사고는 예방이 가장 우선이지만 사고 이후에는 빠른 조치와 효율적인 현장 대응이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며 “방제기자재가 오염사고 현장에 신속하게 투입되어 오염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