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용 국회의원, 고교학점제 선도 연구학교 방문

서동용 의원, “2025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을 위해 교육당국, 학교현장과 협력해 나갈 것”,“광양중마고 등 지역선도학교 경험 바탕, 지역 특성 고려한 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강조”
유은혜 교육부 장관·국회 교육위원들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경험 공유 및 의견 청취

 

 

[전남투데이 최정완 기자]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1일(목) 유은혜 교육부 장관,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서울 당곡고등학교를 방문, 학생맞춤형 교육 실천 현장을 살펴보고 고교학점제를 통한 미래교육 구현의 공감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서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하는 제도로, 올해 특성화고(2022년) 등 부분 도입을 시작으로 연구·선도학교를 연차적으로 늘려나가 2025년 모든 고등학교에 도입될 예정이다. 

이날 현장 방문에서는 서울 당곡고를 비롯한 인근 4개교*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공동교육 수업을 참관하며, 교육 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공동 운영하는 공유 캠퍼스 현장을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 

이어진 현장간담회에서는 교사·재학생·졸업생·학부모와 함께 △학점제형 교육제도 설계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등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주요 선결 과제를 논의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 서동용 의원은 “고교학점제는 공교육을 질적으로 혁신하고, 우리 아이들이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의 혁신적인 변화”라며 “고교학점제가 성공적 안착할 수 있도록 앞으로 정부, 현장과 함께 꼼꼼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 의원은 “광양 중마고등학교, 곡성 옥과고등학교, 순천 복성고등학교 등 우리 지역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8곳*의 운영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학점제형 교‧강사, 시설‧기자재 개선, 도-농간 교육자원 교류 강화 등 교육소외지역의 학점제 운영을 위한 지원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변화를 확인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자리가 필요하다는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의 제안을 계기로 마련됐다. 오늘 방문에는 국회 교육위원회 국회의원 7인*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 조희연 서울 교육감이 동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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