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확대간부회의 시장 (2021년 1월19일, 중회의실)

 

정부 방침에 따라 우리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월18일부터 31일까지 2주간 연장하였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2단계 방역수칙을 2주간 연장했지만 자영업 등에 종사하는 시민들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방역과 함께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시정 역량을 강화해야 할 시점입니다. 일자리경제실이 중심이 되어 실효성 있는 추가 민생안정대책을 전 실국과 함께 강구해주기 바랍니다. 

우리 시는 재정자립도가 취약한데 지난해 10차에 걸쳐 2000억원에 가까운 지원을 하다보니 지금 재정형편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요즘 학교 졸업식이 비대면으로 진행되거나 취소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 농가를 위해 ‘꽃 사주기 운동’을 전개하는 등 민간 소비를 촉진하여 자영업자들을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우리 지역 유흥업소들이 정부의 ‘집합금지’ 연장조치에 크게 반발하며 영업재개를 검토하였습니다만 대승적 차원에서 방역당국에 협조하기로 하였습니다. 직원 여러분께서는 하루빨리 이분들이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해주고 가능한 지원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명예의 전당’에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는 분들이 헌액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는 등 운영방향을 전면 개선해주십시오.

지역사회 발전과 공익증진에 기여한 분들을 기리기 위해 시청사 1층에 명예의 전당을 조성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명예의 전당 개관 사례는 아무리 취지가 좋더라도 깊은 검토와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일을 진행하다 보면 여러 부작용과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교훈을 주었습니다.

자치행정국에서는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훌륭한 분들이 헌액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공헌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대상 시기와 공정한 선정 기준 및 투명한 검증 절차 등 명예의 전당 세부 운영규정을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민주화를 위해 헌신한 분, 각 분야에서 광주를 빛낸 인물,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서 싸운 헌신적 의료인, 일상 속에서 나눔과 연대를 실천한 존경받는 시민 등이 헌액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명예의 전당에 부적합한 인물이 헌액되는 일이 있어서도 안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위원회의 위원을 대폭 보강하고 심의 기능도 강화해주기 바랍니다. 

 

청년들이 돌아오는 광주, 찾아오는 광주를 만들어주기 바랍니다.

과거에 비해서는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 지역 청년들은 학교 입학이나 일자리를 찾아서 광주를 떠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 찾아오는 광주를 만들어야 합니다.

 * 우리시 청년(만 20세~39세) 순이동 인구

 - (’17.) △5,368명, (’18.) △3,729명, (’19.) △2,592명, (’20.11.) △2,097명

인공지능 융복합단지 조성,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건설, 광주경제자유구역청 개청 등 경제도약을 위한 초석이 마련돼 청년들이 돌아올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제1기 인공지능사관학교의 인기는 양질의 교육과정을 통해 청년이 찾아오는 광주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청년정책을 총괄하기 위해 1월1일 출범한 청년정책관을 중심으로 인공지능산업국, 일자리경제실 등이 협업하여 일자리와 교육 뿐만 아니라 주거, 복지・문화, 사회적 참여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청년 정책을 폭넓게 설계하여 청년들이 찾아오는 광주를 만들어주기 바랍니다. 또한 청년 정책들이 현실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당사자인 청년들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소통을 강화해 주기 바랍니다.

 

인권도시이자 아동친화도시 광주답게 빈틈없는 아동보호체계를 구축해주기 바랍니다.

얼마 전 서울에서 16개월 입양아가 양부모에게 학대를 당해 숨진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아이들이 인권을 존중받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보호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책무입니다. 인권도시이자 아동친화도시인 광주에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동보호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여성가족국에서는 아동학대 예방에서부터 조기 발견, 학대 상담과 조사까지 빈틈없는 보호체계를 구축해주기 바랍니다. 경찰, 자치구, 교육청, 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홍보, 현장대응, 사각지대 해소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랍니다.

또한 금년 말까지 시와 자치구에 배치 예정인 아동학대전담공무원(19명)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충원하기 바랍니다. 양적인 확대뿐만 아니라 전담공무원의 전문성 강화와 업무지원 방안도 마련해주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