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임은정 검사 자랑스럽습니다”고대서 '민주동우상' 받아..

"임은정 동우, 검찰의 잘못된 내부문화와 감찰권을 용기있게 감시"
"검찰 물갈이 20년도 더걸려"


 


“위 동우는 민주주의 원칙에 기초하여 검찰의 잘못된 내부문화와 검찰권을 용기있게 감시해 왔으며,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하였기에 고려대 민주동우들이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이 상을 드립니다. 임은정 검사 자랑스럽습니다”

 

1987년 민주화 대투쟁 이후 설립된 ‘고려대학교 민주동우회’가 검찰 안에서 쉽지 않은 검찰의 부조리를 꾸준히 지적하며 검찰개혁에 앞장 서온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에게 지난 10일 '고대민주동우상'을 수여 했다.

 

임 부장검사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 정체성의 일부이기도 한 모교 선배님들의 따뜻한 연대감을 확인하고, 오래도록 민주주의의 진전을 위해 싸워온 선배들로부터 뜨거운 격려를 받아 기운 ‘만땅’ 충전하고 왔다”라며 감개무량하다는 듯 소감을 밝혔다.

 

임 부장검사는 그동안 검찰 내부에서 소신 발언을 해온 몇 안 되는 현직검사다. 지난 9일 안태근 전 법무부 감찰국장의 무죄 취지의 대법원판결 비판과 함께 이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고위직 검사 인사에 대한 평도 짧게 전했다.

 

임 부장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장관의 검찰 인사에 대해 “인사권자 고민이 깊겠다 싶어 말을 아낀다”라면서 검찰 인사와 관련해 검찰 물갈이가 "20년은 더 걸릴 것"이라고 지적하며 안에서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안태근 전 법무부 감찰국장의 이번 대법원판결에 대해 인사 실무 담당자의 재량권을 너무도 폭넓게 인정해 가슴이 답답하다며 서지현 검사와 국가 배상 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니 씩씩하게 계속 가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