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2019 전라남도 투자유치‘최우수상’수상 !

19개 기업 756억원 투자실현, 235명 고용창출
일자리창출분야도 작년‘대상’에 이어‘특별상’수상

 


[전남투데이 박상훈 기자] 영암군이 지난 18일 전남도청에서 진행된 ‘2019 전라남도 일자리 및 투자유치 한마당’행사에서 투자유치 분야 ‘최우수상’ 수상과 시상금 1500만원을 받았다. 일자리 분야에서도 작년 대상에 이어 ‘특별상’을 수상한 영암군은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투자유치평가는 전라남도 22개 시군의 투자유치 실적(투자협약실적, 투자실현실적), 투자유치 여건 조성, 투자유치 일반행정에 대해 성과중심으로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영암군은 평가결과, 금년도 22개 기업과 1,406억원의 투자협약을 맺어 684명의 고용창출을 기대 할 수 있게 되었고, 최근 2년간 투자협약 한 기업 중에서 19개 기업이 756억원의 투자를 실현함으로써 235명의 고용창출을 성과로 인정받았다.

 

군은 영암특화농공단지 입주기업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기업별 상담대장을 작성하여 입주할 부지 평탄화 작업 지원과 식품공모사업 안내시스템 운영 등 기업 맞춤형 행정지원을 통해 농공단지 분양률을 76%로 끌어올렸다. 군은 기업의 입지보조금 지원과정에서도 기업의 부담이 되는 보조금 이행보증보험증권 수수료 일부지원 등 타 시군과는 차별화된 지원책으로 기업성공을 응원하는 적극행정에 대한 투자자의 두터운 신뢰가 투자실현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

 

특히 영암군은 조선블럭 생산 위주로 편중된 대불국가산단을 작년말 청년친화형산단으로 공모 선정되어 21개 세부사업에 2,598억원을 2024년까지 단계별로 투자하여 조선업종 다각화와 청년이 돌아오는 산단으로 혁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도 평가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3년간의 노력 끝에 경북 구미에 소재한 경운대학교의 항공운항학과 강의실 겸 73실을 갖춘 기숙사 ‘Fying Center’를 지난 5월 영암읍에 개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뒷받침 된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이 이번 최우수군으로 발돋움하는데 주효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우리군에 투자해주신 기업인들에게 감사하고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중앙부처·전라남도와 영암군의 긴밀한 협력으로 기업지원책을 강화하여 입주기업의 성공발전이 곧 영암군 발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일자리창출분야 시상이 함께 진행된 이날 영암군은 일자리분야 평가에서도‘청년이 돌아오는 전남 실현’을 목표로 일자리창출분야 전반에 대한 시책평가를 통해 일자리 지표·예산·청년일자리·인력양성, 타 시군과 차별화된 일자리 시책 등 총 3개 분야 8개 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뤄진 평가에서 각 평가항목마다 우수한 성적을 거뒀음에도 작년 ‘대상’수상 시군은 순위결정에서는 제외되었기에‘특별상’수상에 만족해야 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