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겨울철 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대처 운전법

고흥소방서 구조대 소방장 전영재

 


겨울철 아침 저녁의 영하기온과 얼어붙은 도로상황은 매우 위험한 상황을 발생시키므로 방어운전이 필요하다.

 

 블랙아이스(Black ice)는 도로 표면에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녹았던 눈 또는 비가 얼면서 발생한다. 이를 ‘블랙아이스’라 부르는 이유는 아스팔트 틈 사이로 눈, 습기가 공기중의 불순물과 엉켜 스며든 뒤 얼어붙어 검은색을 띠기 때문이다. 

 

 블랙아이스는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사고 위험이 크다. 멀리서 보면 일반 도로와 같거나 살짝 젖어 있는 정도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얼어붙은 빙판길이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며 특히 다리,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커브길 등 표면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아이스가 생기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밤새 기온이 떨어진 상태에서 새벽에 블랙아이스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눈길 사고로 인한 사망자보다 블랙아이스 사고 사망자가 4배 이상 높았다. 블랙아이스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이유는 도로위의 빙판길에 의해 차량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연쇄충돌의 상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블랙아이스 도로는 마찰계수 0.05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도로에 비해 14배, 눈길보다 6배 이상 미끄러운 것으로 알려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알려주는 블랙아이스 대처방법을 참고하여 안전운전하길 바란다.

 첫째, 겨울철 눈비가 내리고 영하권의 날씨가 이어지면 어디서든 결빙구간을 만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감속주행을 하도록 한다.

 

 둘째, 얼어붙은 길에서 급조작을 하면 차가 미끄러지거난 스핀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을 주의해야 한다.

 

 셋째,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넷째, 만약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이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꺽는다.

 

 다섯째, 블랙아이스 사고는 운전경력과 무관하므로, 빙판길에서는 절대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침착하고 여유있는 마음가짐으로 안전운행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