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순방중 발언 논란’ 여야충돌 격화…국회공전 與 “자막 공작” vs 野 “박진 해임”

與 ‘정언유착’ 부각…“민주당 비서관, 비공개 영상 사전보도”
민주, ‘언론 탄압’ 규정…“박진 외교장관 해임안 의결”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발언 논란’을 둘러싼 여야 충돌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다.

 

귀국 후 첫 도어스태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윤 대통령은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시켰다”고 밝혔고 여당인 국민의 힘은 이 발언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역공 모드로 돌입한 가운데, ‘정언 유착’으로 강한 공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여권이 ‘수세 정국’을 반전시키기 위해 언론까지 끌어들이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외교 참사’에 이어 ‘언론 탄압’ 프레임을 가동하며 맞받아쳤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이 순방 외교 논란에 책임을 묻겠다며 외교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면서 정국 경색의 ‘강도’는 더 커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을 ‘자막 조작 사건’으로 규정, MBC와 민주당 간의 ‘정언유착’ 의혹을 주장하며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도 구성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은 “대통령 해외 순방 자막 사건”이며 문제는 윤 대통령의 발언이 아니라 MBC의 부정확한 자막이 모든 논란의 발단이 됐다는 주장이다.

 

전 원내대표인 권성동 의원도 페이스북에 “’MBC 자막 조작사건’의 본질은 광우병 사태처럼 MBC가 조작하고 민주당이 선동하여 정권을 위기에 몰아넣으려는 시도”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박홍근 원내대표와 이 의원의 선임비서관까지, 어떻게 비공개 영상과 조작된 자막 내용을 최초 보도 이전에 파악했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여당의 ‘정언유착’ 주장을 언론 탄압이라고 반박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적 망신이 거짓 해명으로도 덮어지지 않자 대통령실과 여당은 제가 언론사와 유착했다는 거짓 선동을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보도와 발언 경위를 문제 삼는 것은 윤 대통령 발언 자체의 문제를 호도하려는 전략이자 ‘언론 탄압’이라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동시에 의총을 거쳐 소속 의원 169명 전원 명의로 박 진 외교장관 해임안 발의로 여권을 본격 압박했다.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에서 “박 장관은 18∼24일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외교가 아무런 성과도 없이 국격 손상과 국익 훼손이라는 전대미문의 외교적 참사로 끝난 데 대해 주무 장관으로서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정부 국무위원을 상대로 한 야당의 해임건의안 발의는 이번이 처음으로 본회의에서 해임안을 통과시킨다는 방침이다. 법적 강제성이 없는 해임건의안 발의를 강행한 것은 국회 과반수 가결을 통해 윤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박진 외교장관은 이날 본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국제 외교·안보 환경은 너무도 엄중하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야당이 당리당략으로 국익의 마지노선인 외교마저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설득해 해임건의안 표결의 상정 자체를 막겠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의 표결이 ‘강행 규정’이므로 여야 합의와 무관하게 처리될 수 있다고 맞서고 있어 표결 여부를 둘러싼 여야간 긴장은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