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 5원/kWh으로 인상

연료비조정단가 분기 조정폭을 연간 조정폭 ±5원/kWh 범위내 조정
취약계층의 부담 완화 위해 올 여름 한시적으로 복지할인 대폭 확대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올해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가 kwh당 5원 오른다.

한국전력은 27일 연료비조정단가의 분기 조정폭을 연간 조정폭(±5원/kWh) 범위내에서 조정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7~9월분 전기요금에 적용될 연동제 단가를 5원/kWh으로 확정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전은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를 연료비가 상승한 영향으로 33.6원/kWh으로 산정했으나 분기 조정폭 규정을 적용하여 3원/kWh으로 정부에 제출하면서 연동제 조정폭 확대 등 제도개선도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연간 조정한도(±5원/kWh) 범위 내에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회신했고, 한전은 분기 조정폭을 연간 한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약관 개정안을 마련하여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 재산정 내역과 함께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한전은 7월분부터 9월분 전기요금에 연료비조정단가는 5원/kWh을 적용하며, 4인가구(월 평균사용량 307kWh)의 월 전기요금 부담이 약 1,535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전은 올여름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7월부터 9월까지 한시적으로 취약계층의 요금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복지할인 대상 약 350만 가구에 대해 할인 한도를 40%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장애인, 유공자, 기초수급,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배려계층은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 적용에 따른 요금 증가폭만큼 할인 한도를 1,600원 추가적으로 상향하여 월 최대 9,600원 할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 5원/kWh 적용에도 불구하고 취약계층 대부분의 전기요금 부담은 오히려 감소할 것으로 보여진다.

 

한전은 “금번 연동제 제도개선 및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 조정은 높은 물가상승 등으로 엄중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연료가격 급등 으로 큰 폭의 전기요금 인상요인이 발생한데 따른 것”이라며 “한전 재무여건이 악화되는 여건을 고려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전은 “전기요금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그룹사와 합동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매각 가능한 자산을 최대한 발굴하여 매각하고, 사업구조조정, 긴축경영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6조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