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남구, 결혼 예비‧신혼부부 무료 건강검진

임신‧출산 지원 위해 ‘청실홍실 건강검진’ 재개

 

전남투데이 박준석 기자 | 광주 남구는 관내 예비 및 신혼부부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무료로 검진할 수 있는 청실홍실 건강검진 사업을 추진한다.


15일 남구에 따르면 청실홍실 건강검진은 혼인 예정인 예비부부와 결혼한 지 1년 이내인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128명 가량의 부부가 이용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검사 업무가 중단됐으며, 남구는 일상 회복 지원과 출산율 향상을 위해 2년여 만에 이 사업을 재개했다.


검진 항목은 기초 검진과 혈액 검사로 이뤄져 있다.


기초 검진에서는 신장과 체중 검사를 비롯해 혈압, 흉부 엑스선 촬영을 받을 수 있으며, 혈액 검사를 통해서는 에이즈와 매독, B형 간염, 혈당, 총콜레스테롤 간 기능 검사, 풍진항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청실홍실 건강검진은 부부 중 1명의 주소지가 남구 소재로 돼 있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남구는 사업비 300만원을 투입해 사업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예비 및 신혼 부부 150명을 대상으로 선착순 무료 검진을 실시할 방침이다.


검사를 받고자 하는 부부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혼인신고서, 결혼 예정임을 증빙할 수 있는 청첩장 또는 예식장 계약서 사본 서류를 지참해 평일 오전 중으로 구청 5층 검진실을 방문하면 된다.


검사 소요시간은 30분 가량이며, 검사를 받기 전 8시간부터 금식을 해야 한다.


검진 결과 서류는 일주일 뒤 보건소를 방문해 수령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남구보건소 임상병리실로 문의하면 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