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1인당 구매 수량 제한에 자영업자 ‘한숨’

식용유 대란 현실화… 구매 개수 1인당 2개 제한

 

전남투데이 김태곤 기자 |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식용유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른바 ‘식용유 대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대량 판매가 이뤄지는 창고형 마트를 중심으로 인당 식용유 구매 개수를 2개로 제한한다는 안내문이 내걸렸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창고형 할인마트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전국 20개 매장에서 1인당 식용유 구매 개수를 2개로 제한했다. 매장 내 식용유 매대에는 ‘1인당 2개 구매 가능합니다. 고객 여러분의 많은 양해를 바랍니다’라고 적힌 안내문이 붙었다.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도 일부 식용유 제품 구매 가능 수량을 1인당 1일 1개로 정했다.

 

다만, 일반 소매 고객들이 이용하는 매장에서는 아직 물량 제한 없이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식용유 가격이 크게 오르게 된 이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상승세였던 식용유 가격은 최대 해바라기유 수출국이던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나면서 생산과 수출길이 막히자 더욱 치솟았다.

 

여기에 전 세계 팜유 공급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가 자국 내 식용유 가격 안정화를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식용 팜유 수출을 금지하면서 국제 식용유·팜유 시장은 더 큰 혼란에 빠졌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오뚜기 콩기름(900mL)의 5월 평균 판매가격은 4916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674원)보다 33.8% 올랐다. 같은 기간 해표 식용유(900mL)는 4071원에서 4477원으로 상승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