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 BGF리테일 – 파란에너지 – 메를로랩, AMI+스마트기기 기반 Auto DR 실증을 위한 MOU 체결

 

전남투데이 한태욱 기자 |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15일 BGF 리테일(대표이사 이건준), 파란에너지(대표 김성철), 메를로랩(대표 신소봉)과 AMI+스마트기기를 활용한 Auto DR 실증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는 양방향 통신망을 이용해 전력사용량, 시간대별 요금정보 등 전기 사용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해 자발적인 전기 절약과 수요 반응을 유도하는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이다.

 

본 사업에서는 두 기기의 결합을 통해 기존의 수동 반응에 기인했던 국민DR 참여 방식을 자동 반응으로 전환함으로써 DR 참여율과 전력감축량을 기존 대비 향상시키는 기술을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국민DR이 주로 주택용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던 것과 달리 금번 사업은 수요감축 잠재력이 높은 상업용을 대상으로 실증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업들의 기술을 실증하고 확산하여 기업들의 ESG경영을 위한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취지로 성사되었다.

 

이에 각 기관은 편의점 Auto DR 실증 관련 △실증 사이트 선정 및 현장 지원, △DR 참여 실적분석 및 ESG 경영 효과 검증과 홍보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실증사업을 통해 각 기관은 △상업용 시설 대상 DR제도 연계 사업모델 확산, △국민 DR 참여량, 참여고객 증가에 따른 수요관리 역량 강화, △효율적 전력 사용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과 ESG 경영 효과 제고 등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DR제도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델이 정립되어 DR제도가 더 발전해나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은 “전력 감축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해 전력소비 감축과 동시에 점포의 수익금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파란에너지 김성철 대표는 “BGF리테일이 수요관리와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 나가준 것에 감사드린다. 이번 사업이 프랜차이즈 및 소규모 상가 에너지 절감과 수요관리의 기폭제가 되도록 국민DR 선도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를로랩 신소봉 대표는 “메를로랩이 보유한 IoT 원천 기술로 글로벌 탄소중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참여해주신 각 기관이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메를로랩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각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탄소중립 기반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