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재봉틀로 만나는 규방교육 신청 접수

규방에 관심 있고 재봉틀 사용 가능한 지역 주민 교육생 15명 모집

전남투데이 강영선 기자 | 화순군은 농촌여성 삶의 질 향상 및 농촌자원 활용 능력배양으로 부가가치 창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재봉틀을 이용한 규방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교육은 3월 17일부터 4월 14일까지(매주 금요일) 총5회에 걸쳐 진행되며 교육비는 무료이며 재료비는 일부 자부담이 있다.

 

조선 시대 양반집 규수들이 규방에 모여 침선(바느질)을 통해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던 것에서 비롯됐다. 천연의 색으로 물들인 원단을 사용하여 한복과 이불을 만들고, 남은 조각들로는 보자기, 주머니, 바늘집 등의 다양한 소품들을 만들었다.

 

규방공예 하면 대표적으로 조각보를 떠올리는데, 조각천을 활용하여 기하학적이고 창의적인 패턴의 멋스러운 디자인을 생활 속에 활용하고 예물용이나 장식용으로도 많이 제작됐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같이 직접 손바느질을 통하여 만들었던 규방의 핵심기법인 쌈솔기법을 재봉틀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생 모집은 2월 27일부터 전화 접수를 통해 15명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교육 참여 희망자는 재봉틀을 다룰 수 있는 화순 군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을 통해 교육 일정을 확인 후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으로 전화접수를 하면 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