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공론화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연구용역 과업단계별 도민 설명회 등 공론화 추진 일정 보고

 

 

 

전남투데이 김영범 기자 |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등을 위한 공론화 추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가 2일 도 농어업인회관 2층 회의실에서 행정체제개편위원회 및 관계 공무원 70여 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보고회에서는 특별자치도 성과분석,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필요성, 도민 공론화를 통한 제주형 행정체제 모델 제시 등 과업 추진내용과 더불어 도민 공론화 추진 일정이 제시됐다.

 

공론화는 과업 단계별로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해 도민들이 충분한 논의를 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2~3월은 특별자치도 성과분석, 4~6월은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필요성 및 모형안, 7~8월은 행정체제 구역 설정안, 9~10월에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안 및 실행방안에 대해 도민설명회 및 토론회, 전문가 토론회, 미래세대 포럼, 공청회, 여론조사 등을 실시해 11월경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권고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보다 세대별 특성에 맞는 접근, 논리적 수용성과 더불어 사회적․심리적 수용성 고려 등이 필요하다는 제안과 함께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제주특별법 개정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논리 개발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용역진에서는 착수보고회에서 제시된 여러 의견을 행정체제개편위원회와 논의하면서 보완해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용역은 ㈜한국리서치, ㈔한국지방자치학회, 갈등해결&평화센터에서 공동 수행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빠듯한 일정이지만 공론화 과정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