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문화재단, 전남문화재 제21집 출간

전남 문화유산 가치 등 담아

 

전남투데이 김희경 기자 |  전남문화재단(이하 재단) 전남문화재 연구소는 최근 문화유산 전물 학술논문집 ‘전남문화재(全南文化財)’ 제21집을 발간했다.


‘전남문화재’는 전남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연구 성과를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는 간행물로, 고고학·고대사·지역 향토사·보존과학 등 최신 연구경향과 연구논문을 수록하고 있다. 


초기엔 전남도 주관으로 간행됐으나 2014년부터 재단 문화재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전남의 역사와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연구 성과를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논문집에는 해남 군곡리 패총 사슴의 이용 양상과 그 배경에 대해 분석한 ‘해남 군곡리 패총 사슴 이용에 관한 동물고고학적 연구’(배형곤·규슈대학), 조선 전기 해진군의 자기소·도기소 파지점 위치를 분석한 ‘문헌과 고고자료를 통한 해진군(海珍郡) 자기소·도기소 파지점(波池岾) 위치 고찰’(성윤길·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 장흥 무계원·무계고택의 역사적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전남 장흥지역 전통가옥의 역사적 특징 연구’(이상석·전남도청)가 수록됐다.


김선출 전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전라남도의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연구자의 역량 강화와 전라남도의 역사적 가치와 위상을 높이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남문화재 제21집은 국내 문화유산 관련 연구기관과 박물관, 도서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관심 있는 누구나 연구 성과를 살펴볼 수 있도록 재단 문화재연구소 누리집 자료실에서 원문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