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암살자 블랙 아이스

 최근 전국적으로 강풍과 폭설이 내려 각종 사고가 발생했다.

 

눈이 오면 도로 위에 블랙 아이스(Black Ice)가 생기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교통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 아이스는 도로 결빙 현상으로 대형 사고의 원인이 되는 도로 위의 암살자다. 


겨울철 비나 눈이 낮 동안에는 녹아 도로 틈새에 스며들어있다가 기온이 낮아지는 밤과 새벽에 다시 얼어 도로 위에 살얼음을 만든다. 


이렇게 생긴 얼음 막은 얇고 투명한데다가 아스팔트의 검은 색으로 인해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들다. 


특히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그늘진 곳에 눈·비·서리·이슬·안개 등으로 도로 결빙되는 경우가 많아 늘 사고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블랙 아이스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운전자가 도로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평소처럼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갑자기 차가 미끄러지면서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서행은 필수다.


블랙 아이스가 의심되는 도로에서는 평소보다 절반가량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다중 추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앞·뒤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다. 


안전거리는 평소의 2배가 적당하고 운전 중 블랙 아이스를 발견하면 차량의 속도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블랙 아이스로 인해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차가 미끄러지면, 핸들을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가만히 잡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제동거리를 최소화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눈길에서 차량을 출발시킬 때면 되도록 ‘홀드 모드’로 하는 것이 좋다. 접지력을 높여 바퀴가 헛돌지 않는다. 


꼼꼼한 차량 관리는 필수로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서 스노타이어와 스노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