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다양한 실력이 광주 교육의 미래입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2023년 신년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우리 광주교육가족 여러분!


계묘년 새날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검은 토끼의 영민한 기운을 받아 높이 도약하여 원하는 모든 일들, 다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올해는 3년째 거듭되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었던 팬데믹을 넘어서는 길목에 서 있습니다. 따스한 봄이 찾아오면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학교에서 뛰어놀 수 있길 바랍니다. 이제 곧 우리 교육가족 모두가 얼굴을 맞대고 환한 웃음으로 인사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이제 광주교육은 바뀌어야 합니다. 획일화된 교육을 넘어 아이들에게 맞는 다양성 교육으로 미래사회에 대비해야 합니다. 


다른 색깔이 모여서 하나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무지개처럼 학생 한명 한명에게는 다른 저마다의 소질과 능력, 개성과 특성이 있습니다. 앞으로 광주교육은 학교환경에 맞춘 학생 교육이 아니라 학교가 아이들의 다양한 실력에 맞춰 변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습니다. 광주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새해부터 우리 교육가족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뛰겠습니다.


첫째, 다양성을 품은 실력향상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터디카페형 365-스터디룸을 설치하고, 1고교 1대입 전문디렉터를 양성하겠습니다. 또 초등학교에 기초학력전담교사를 배치해 교육격차해소에 나서겠습니다.


둘째, AI중점도시 광주에 걸맞은 미래 광주교육을 구현하겠습니다. AI를 비롯한 SW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AI 영재고·AI마이스터고 설립도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또 스마트기기 보급과 더불어 코딩 교육 등 AI·SW 교육을 강화해 미래교육에 적극 대비하겠습니다.


셋째, 광주형 미래학교로 학교에 생동감을 부여하겠습니다.

 

광주형 미래학교는 새로운 광주교육을 대표하는 학교 모델로, 자율과 책무에 기반한 자율성·미래성·포용성·다양성·공공성의 핵심 가치를 포함합니다. 특히 자치학교 운영을 통해 역동적인 교육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교육복지를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처한 환경 때문에 꿈이 작아지지 않도록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겠습니다. 올해부터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복지의 폭이 넓어집니다. 초·중·고 졸업앨범비, 고등학교 체험학습비를 새롭게 지원하고, 수학여행비 지원도 늘렸습니다.


다섯째, 조직개편으로 미래 교육을 준비하겠습니다.


학교 현장 지원에 더욱 집하도록 본청 규모를 줄이고 지원청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을 설립해 광주교육의 변화를 함께 만들고 마을과 학교라는 공동체의 변화까지 견인하겠습니다. 


다양한 실력이 광주교육의 미래입니다. 광주교육은 한 아이의 꿈도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꿈을 가진 아이는 쉽게 주저앉지 않으며 외롭지 않습니다. 광주교육은 아이들의 꿈을 지켜주고 함께하는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위대한 광주시민을 믿고 시민과 함께 아이들의 내일을 준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