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휘발유‧경유 품절 사태… 전국 21곳

 

 

전남투데이 강영선 기자 |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인해 일부 주유소에서 휘발유나 경유 품절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9일 오후 4시 기준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으로 유류제품 수송이 지연돼 품절된 주유소가 전국에 모두 21곳(휘발유 19곳, 경유 2곳)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 모두 저장용량 대비 판매량이 많은 수도권 주유소(서울 17곳, 경기 3곳, 인천 1곳)로 집계됐다.


산업부는 “전국 주유소 재고는 휘발유 기준 약 8일, 경유 기준 약 10일분으로 비상수송을 통해 유류제품을 지속해서 공급하고 있다”면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저장용량 대비 판매량이 많아 평소에도 회전율이 높은 일부 주유소는 집단 운송거부의 영향으로 수송 지연이 빚어지면서 품절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들 주유소에 12시간 안에 유류를 공급하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이후 ‘정유업계 비상상황반’을 구성해 정유공장과 저유소 등 주요거점별 입출하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화물연대 미가입 차량 등을 활용한 비상수송체계도 가동하고 있다.


산업부는 재고가 없는 주유소를 네이버 지도나 티맵 등에 뜨지 않도록 조치해 불필요하게 해당 주유소를 방문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