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브랜드화 한 ‘1913송정역시장’

쉼이 있는 곳, 즐기는 곳, 맛있는 곳

전남투데이 장은영 기자 | ‘1913’송정역시장‘이라는 이름이 갖기 전 이곳은 ’송정역전매일시장‘이었다. 광주송정역과 함께 생겨난 100년이 넘는 유서 깊은 전통시장으로 그 역사와 이야기는 무궁무진하다.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100년의 이야기를 전하는 옛스러움과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인 ’지키기 위한 변화‘로 ’1913송정역시장‘이 재탄생하게 되었다.

 

100년의 시간을 거치며 상인들이 생활해 온 삶의 흔적을 최대한 보존·복원하여 변화해 온 순간들을 기록하고 이를 스토리로 엮어 전달하는 곳, 따뜻하고 정겨운 과거와 세련되고 편리한 현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1913송정역시장‘이다. 과거에 머무른 채 그저 오래되고 낡은 시장으로 남을 뻔 했던 송정역전매일시장은 ’지키기 위한 변화‘를 통해 100년의 시간을 간직한 역사와 현재가 공존하는 새로운 시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1913송정역시장‘의 김재복 단장은 “우리시장이 가진 최고의 매력은 과거와 현재의 공존입니다. 신규 청년 점포와 기존 점포가 통일성 있는 디자인 아래 감각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은 단순히 오래된 점포와 새로 생긴 점포가 혼재되어 있는 것이 아닌,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사이좋게 어우러져 100여년의 시간여행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시장입니다”라고 말한다.

 

기차를 기다리는 대합실이라는 시공간적 의미를 확장해 시장에 대입함으로써 즐겁고, 맛있고, 편리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제2대합실은 과거의 공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현재의 새로운 경험과 기억을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쉼터는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 야외 휴게 공간으로 휴식은 물론 소규모 문화공연과 버스킹 등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제2대합실이 있는 시장 중앙의 쉼터, ’1913송정역시장‘ 프로젝트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스토리 월이 설치되어있는 쉼터, 그리고 좁은 골목길 곳곳에도 선반과 화분 등을 설치해 방문객들이 쉬어 갈 수 있는 작은 쉼터 등은 시장과 시장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시대를 넘어 함께 소통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공간이다.

 

1913년부터 광주 송정역과 함께 명맥을 같이한 송정역매일시장, 100년 역사를 간직한 유서 깊은 전통시장, 한때 생활에 필요한 식재료와 물건을 찾는 손님들로 북적거렸던 최고의 시장이 시간과 역사를 품은 ’1913송정역시장‘으로 탄생하였다.

 

1959 호남상회, 1972 수미양장점, 1984 송정떡집, 1985 중앙통닭…가게마다 예쁜 글씨 간판과 이야기, 동네 호떡, 꼬치샵, 계란밥, 어묵, 고로케, 홍삼 요거트, 국수공장의 잔치국수 등 시장음식들은 우리에게 넉넉함을, 전라도 사투리를 이용해 만든 달력이나 공책 등이 주는 이야기와 볼거리는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1913송정역시장‘만의 매력일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