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위기 우려 2천988가구 발굴해 신속 지원

민․관 합동 일제조사 통해 가구별 맞춤형 서비스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10월 말까지 두 달간 복지 위기가구 제로화를 위해 민,관 합동 일제조사를 실시, 위기상황이 우려되는 2천988가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일제조사는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이,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부녀회 등 민,관이 함께 참여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 위기정보 입수 대상자, 시군 자체 발굴자, 연락두절 가구 등 1만 1천28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일제조사를 통한 복지상담 결과 질병,실직,가족해체 등 위기상황이 우려되는 2천988가구에 대해 ▲맞춤형복지급여 및 긴급복지 신청 ▲복지기동대 생활안정자금 지원 ▲통합사례관리 지원 ▲민간자원 연계 ▲생필품 지원 등 위기가구별 맞춤형 서비스를 했다.


위기상황이 우려되는 가구 중 건강, 주거, 경제 등 복합적 사례로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한 1천626가구는 공무원, 이,통장, 생활관리사를 전담 관리자로 지정해 사후관리 중이다.


이밖에 전남도는 연말까지 2022년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병행해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가 불일치한 1천989명을 방문 조사하고 있다.


지난 8월 투병 생활과 생활고에 시달리면서도 국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사건’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세심히 살필 계획이다.


우홍섭 전남도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민관합동 일제조사를 통해 위험가구로 분류된 세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위기에 적극 대응하겠다”며 “상시 위기대응 체계 구축을 통해 위기가구를 조기 발굴해 필요한 맞춤 서비스가 지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 9월부터 24시간 위기가구 지원 콜센터를 운영해 긴급복지 지원 6건, 통합사례관리 9건, 복지급여 신청 21건 등 위기가구를 적기에 발굴해 지원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에 힘쓰고 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