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오징어 값 폭등의 주범은 '단속공무원'

  • 등록 2018.04.24 22:5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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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징어 값 폭등의 주범은 '단속공무원'
해양수산부 소속 사무관 뇌물수수 등 협의로 구속

부산해양경찰서(서장 이명준)는 4개월간의 끈질긴 수사 끝에·단속대상 어민들에게 단속정보를 제공하고 단속무 마와 편의 등을 제공해주는 댓가 로 약 2.500만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하고 국가 지도선의 출동계획 듬 단속 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동해어업관리단 소속 무궁화호 선장 A씨 를 구속하고 뇌물을 준 대형트롤선 선주 등 20여명을 불 구속 수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동해 바다에서 잡아 올리는 오징어는 원래는 채낚기어선들이 "야간에 불을 밝게 켠 채 오징어 를 유인한 다음 낚시를 하여 오징어를 잡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대형트롤어선 일부 선주들이 일부 채낚기어선 선주들과 짜고, "4-5척의 채낚기어선들이 불을 환하게
밝혀 오징어를 가운데로 유인한 다음에 전개판이 부착된 대형트롤선의 그물로 어린 새끼 오징어까지 철저하게 잡 아 버려 동해의 오징어가 고갈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불법어로 행위는 주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관리 단에서 동해, 남해, 서해로 나뉘어 각자의 구역에서 불법 어로행위를 단속하고 있는데, 이들이 불법어로 행위를 하는 선주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불법작업을 단속하지 못 한다면 근해에서 잡히는 어종들은 고갈되어 갈 수 밖에
없다.

한국수자원관리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현재 불법 조업으로 잡아들인 오징어가 300 톤 이상 어획고 를 올렸 다고 하니 동해상의 오징어가고갈되지 않을 수 없고 그에 따라 오징어 값이 폭등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미래의 먹거리인 오징어 자원 보호를 위해서라도 불법공조 조업이라든지 금지구역 불법어로행위를 절저하게 단속하여 근절시켜야 하는데 단속해야 할 무궁화호는 몇 척이 안 되고 불법조업을 하는 어선들이 어선위치 발신 장치인 V-PASS를 꺼버리고 작
업을 하기 때문에 단속이 어렵다는 것이다.     [광주전남기자협의회장  이철행]
편집국 임채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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